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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은 정보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위해 아래 전산시스템과 연동을 통해 주기적으로 최신정보로 업데이트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학사정보시스템 : 연구활동종사자 정보
- 공간관리시스템 : 연구실정보, 상시연구활동종사자 정보, 관리대상기자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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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관리팀 소개
  • 조직도
  • 찾아오시는 길
연구실 안전관리 체계도
조직도
주요역할
조직 주체 책무
연구주체의 장 총장 연구실의 안전유지ㆍ관리 및 사고예방을 철저히 하여 안전환경을 확보
연구실안전관리위원회 안전환경과 관련된 중요 사항을 심의
 1. 연구실 안전관리를 위한 주요 계획 수립
 2. 연구실 안전관리규정의 개정
 3. 연구실 사용제한 또는 폐쇄에 관한 사항
 4. 방사선 안전관리에 관한 주요사항
 5. 그 밖의 연구실 안전환경 증진에 관한 주요사항
연구실 안전관리부서 연구실 안전환경
관리자
연구실안전관리부서에서 전체 캠퍼스의 연구실 안전관리를 총괄하며 각 캠퍼스의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연구실의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계획 수립·실시
 2. 연구실 안전교육 계획 수립 및 실시
 3. 연구실 사고 발생의 원인조사 및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적 지도
 4. 연구실 안전환경 및 안전관리 현황에 관한 통계의 유지·관리
연구실 관리기관 대학(원)장, 단장,
부속기관장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연구실책임자 지정
 2. 연구활동종사자 관리
 3. 안전교육 대상자 선정
 4. 안전사고 발생시 원인, 경위조사, 사후처리 및 대책 강구
 5. 그 밖에 연구실 안전관리에 관한 업무
연구실 연구실책임자 연구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및 연구개발활동의 안전에 관한 책임을 지며, 담당 연구실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연구활동종사자의 신고 및 연구실 안전관리담당자 지정
 2. 연구활동종사자를 대상으로 해당 연구실의 유해인자를 포함한 안전교육 실시
 3. 연구실의 시설물, 장치, 시약, 폐액(폐기물) 및 그 밖의 위험물 등의 관리
 4. 안전점검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
 5.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은 매 학기 연구개발 활동 시작 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연구실 안전관리부서에 통보
연구실 안전관리
담당자
연구실책임자를 보좌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연구실 일상점검 및 기록의 유지
 2. 개인 보호장비 및 안전·방호설비의 관리
 3. 안전관리 매뉴얼, 비상연락망, 연구실 배치도, 물질안전보건자료 및 위험물 안전표식 등의 관리
 4. 그 밖의 연구실 내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대학(원)생, 연구원 등 연구 활동 종사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한다.
 1. 연구실 안전관리규정 및 안전수칙 준수
 2. 연구실 안전교육ㆍ훈련 이수
 3. 연구활동 시작 전 일상점검 실시 및 유해인자 발견 시 보고
 4. 연구활동 중 안전보호구 착용
 5. 연구실 사고대응 요령 숙지 및 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 보고
 6. 그 밖에 연구실 안전과 관련되어 지시받은 사항의 이행